금년은 저희 한국정신치료학회의 창립 3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. 이 뜻 깊은 해를 기념하기 위해 오는 8월 21(토)-22(일) 양일간 “道精神治療와 西洋精神治療 國際 포럼:International Forum on Taopsychotherapy and Western Psychotherapy”를 가지고자 합니다.

한국정신치료학회는 1974년 창립될 당시 국내의 많은 정신과 의사와 심리학자가 참여하였고 정신치료를 배우려는 열기가 뜨거운 모임이었습니다. 그 후 30년간 현재 명예회장이신 이동식선생님의 한결같은 주도하에 서양의 정신치료와 동양의 도를 융합하는 노력을 계속해왔으며 2002년에는 드디어 국내외에 “道精神治療”라는 이름을 표명하기에 이르렀습니다.

이번 국제포럼은 이 도정신치료의 이론과 실제에 관해 외국의 권위 있는 동료들이 서양 정신분석, 정신치료, 상담과 관련지어 비판하고 토론하는 ‘도와 정신분석의 대토론회’가 될 것이며 그리하여 도정신치료와 서양정신치료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자연스럽게 드러나게 될 것입니다.

아시다시피 근래에 서양에서는 동양의 도에 대한 관심이 지대하고, 최근 Time 잡지에 의하면 미국 성인 중 1000만 명이 수도(修道)를 한다고 하니, 이 기회에 도에 관심있는 국내외의 여러 정신치료자들이 모여 도정신치료를 논하게 된 것은 매우 적절하며 향후 정신치료에 하나의 활력소로 작용하리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.

이 포럼에서는 발표될 모든 논문 및 토론의 내용을 국문은 영문으로 영문은 국문으로 번역하여 자료집에 함께 수록하고 등록비도 최소화하기로 하였습니다. 부디 많이 참가하시어 이 자리를 빛내 주시고 동시에 여러분의 학문 및 치료에도 보탬이 되시기를 바랍니다. 8월에 뵈옵기를 기대하겠습니다.


2004년 5월 일

한국정신치료학회 회장 이정국
창립 30주년 기념사업 준비위원회 학술위원장 강석헌
창립 30주년 기념사업 준비위원회 위원장 정창용
※ 이 안내장의 배경사진은 송광사의 십우도 벽화입니다.
Copyright(c) 2004 Korean Academy of psychotherapists. All right reserved.